본문 바로가기

초경 나이, 시기는

초경 나이, 시기는

 

초경은 생리를 처음으로 시작하는 것을 말합니다. 아이들이 한창 자라나는 시기에는 신체 변화가 오는데요. 특히 초경을 하고 나서는 큰 신체 변화가 와서 아이들이 마음적으로 불안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생리를 너무 빨리 시작하거나 늦게 시작하면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닌지 궁금하실 거 같은데요. 오늘은 평균적인 초경 나이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생리는 28일 주기로 하게 되고 자궁 내막이 떨어져 나가며 출혈을 하는 것입니다. 떨어져 나간 자궁내막은 다시 여성 호르몬의 작용으로 새로운 내막을 만들어 매월 생리를 하게 되는데요.

 

초경을 처음 하는 시기는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평균적으로 10세에서 15세 사이에 처음 시작을 합니다. 빠르면 초등학교 때 생리를 하기도 하고 늦으면 고등학생이 되어 시작을 하기도 해요.

 

생리를 하는 것은 여성 호르몬과 관련이 되어 있는데 여성 호르몬은 8세 이후부터 조금씩 늘어나 20대가 되면 호르몬의 분비량이 현저히 증가하게 됩니다. 그리고 40대 초반부터는 호르몬 분비가 감소를 하며 50대 후반에 들어서는 폐경이 될 수 있어요.

 

 

그런데 초경을 하고도 아직 호르몬 균형이 불안정해서 월경 주기가 흐트러질 수 있습니다. 월경 주기가 완전히 안정될 때까지는 거의 3년 이상이 걸리는데요.

 

그래서 초경을 하더라도 매달 생리를 하지 않을 수 있고 생리 불순을 겪게 됩니다. 그러므로 조급히 서두르지 말고 3년은 지켜봐 주셔야 합니다.

 

 

하지만 월경 주기가 안정이 되었는데 3개월 이상 생리를 하지 않으면 속발성 무월경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뇌하수체의 기능이 저하되었거나 난소와 자궁 질환이 있어서 속발성 무월경이 되는데요.

 

기초 체온이나 월경 주기를 잘 확인하시고 그래도 생리를 하지 않을 경우에는 치료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초경 나이를 지나쳤는데도 불구하고 생리를 하지 않으면 왠지 불안해지기도 합니다.

 

 

만일 18세가 넘어도 초경을 하지 않으면 원발성 무월경을 의심해 보셔야 하는데요. 원발성 무월경은 18세가 되어도 한 번도 생리를 하지 못한 상태를 말해요.

 

주로 염색체 이상이나 자궁 질환, 갑상선 기능저하증, 당뇨병에 의해서 무월경이 되는 것입니다. 18세가 지나도 생리를 하지 않으면 염색체 이상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고 자궁과 난소에도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생리를 시작하면 월경전 증후군으로 인해 신경이 과민해지고 하복부가 아플 수 있어요. 요통도 있고 피부염이 생기게 되는데요. 월경전 증후군이 있다면 몸이 차가워지지 않게 배를 따뜻하게 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평균적인 초경 나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너무 생리를 빨리 시작하거나 늦게 할 경우에는 자궁질환과 난소에 이상이 있을지 모르니 자세히 알아 보시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