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풍 증상

통풍 증상

 

 

통풍에 걸리면 다리나 발가락 있는 곳이 아픕니다. 가볍게 아픈 것이 아니라 굉장히 통증이 심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주로 남성이 잘 걸리게 되는데 서구화된 식생활과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통풍 증세에 대해 알려 드릴까 하는데요.

 

 

통풍은 요산이 너무 과잉으로 생성이 되거나 잘 배출이 되지 않으면 생기게 됩니다. 요산은 신진대사를 통해서 만들어지는 일종의 노폐물인데요.

 

원래는 체내에서 과잉이 되지 않게 일정한 양이 조절되지만 요산 수치가 올라가면 고요 산혈증이 되며 통풍을 일으키게 됩니다. 요산이 체내에 축적이 되면 관절이나 신장에 침착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관절에 요산이 쌓이게 되면 관절염이 생기고 신장에 침착이 되면 신부전을 일으킬 수도 있는데요. 만약 신장에 요산이 결정화되어 쌓이면 신장 기능이 나빠져서 만성 신부전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퓨린이 많이 포함된 음식을 과잉으로 먹거나 운동을 너무 심하게 하면 에너지 대사에 의해서 요산 수치가 급격히 올라가게 되는데요. 유전성이 강하기도 하고 서구화된 식습관도 문제가 있습니다. 고지혈증과 고혈압도 발병 요인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어요.

 

통풍 증세는 다리나 발목, 엄지발가락 관절이 붓고 강한 통증이 있습니다. 24시간 내에 통증이 가장 심해서 일상생활을 못할 정도로 아픈데요. 며칠 정도는 통증이 지속이 되지만 2주가 지나면 서서히 진정이 됩니다.

 

발열감도 있는데 요산이 결정화된 것을 없애기 위해 백혈구가 활성화되면서 열이 나는 것입니다. 요산이 축적된 부위가 빨갛게 붓기도 해요. 그리고 통풍이 몇 번 재발하면 관절이 변형이 되고 뼈가 약해지며 보행하는데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통풍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퓨린이 많이 포함된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육류나 어류는 퓨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피하시는 것이 좋고 대신 채소나 두부, 계란, 해조류 위주로 드시길 바랍니다.

 

가벼운 운동을 하면 대사 증후군에 걸릴 위험도 낮아지고 통풍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과한 운동은 급격히 에너지 대사가 되며 오히려 요산 수치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걷기나 자전거 타기 같은 가볍게 할 수 있는 운동을 택해서 하도록 하세요.

 

통풍 발작이 일어났을 때 심한 통증이 있다면 응급 처치를 해주셔야 하는데요. 아픈 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하세요. 그리고 통증이 있더라도 계속 만지지 않도록 합니다.

 

 

통풍을 그냥 내버려 두면 요로 결석에 걸리기도 합니다. 소변에 요산 농도가 높아지면 결정화되면서 요로 결석이 돼버리는데요. 결석으로 인해 복통도 있고 허리가 아플 수 있습니다. 또한 관절이 변형될 수 있고 신장에 요산이 침착이 되면 신부전을 일으킵니다.

 

통풍 증세가 있을 때는 식습관을 개선하도록 노력하셔야 하는데요. 식습관이 바뀌지 않으면 여러 번 재발을 할 수 있으니 염분이 많은 것은 피하고 채소를 많이 먹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