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손바닥가려움, 손바닥수포 원인, 치료

손바닥가려움, 손바닥수포 원인, 치료

 

손이 간지럽고 수포 같은 것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순히 습진으로 생각하고 그냥 방치하기도 하는데요. 오랫동안 낫지를 않고 계속 가려움이 있다면 한포진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한포진은 발바닥이나 손에 수포가 생기고 피부가 벗겨지는 피부 질환입니다.

 

 

주로 환절기로 넘어가는 계절에 많이 발생하는데요. 손가락과 손바닥에 수포 같은 것이 생겨서 부풀어 오르는 것처럼 보입니다. 수포의 크기는 작게 형성이 되는데요.

 

매우 강한 가려움이 있어서 자꾸 긁게 되고 3주 정도 지나면 수포가 찢어져 피부가 각질처럼 벗겨질 수 있습니다. 무좀과 비슷하기 때문에 오인을 하시기도 합니다.

 

만약 손톱 근처에 수포가 발생하면 손톱이 자극이 되어 변형이 될 수 있습니다. 혹시 다른 사람에게 전염이 되는지도 궁금하실 거 같은데요. 한포진은 일종의 피부 질환이기 때문에 딱히 전염이 되지는 않습니다.

 

 

한포진이 되는 것은 땀과 연관되어 있어요. 습도가 높은 환경에 있거나 땀을 많이 흘리면 발생하기 쉽습니다. 땀이 날 때 피부 표면으로 완전히 배출되지 않고 피부 내부로 땀이 고이면 손에 수포가 생기는 것입니다.

 

다한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흔히 볼 수 있는데 땀이 잘 배출이 되지 않아 피부질환을 유발합니다. 그리고 민감한 피부를 가지신 분들이라면 접촉성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고 피부에 자극이 가는 물질이 직접적으로 닿아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우선 한포진을 유발하는 것이 무엇인지 확실히 판단을 하셔야 하는데요. 접촉성 알레르기나 땀이 직접적인 발생 요인인지 알고 계셔야 합니다.

 

땀이 문제가 되는 것이라면 고온 다습한 환경을 피하도록 하세요. 장시간 목욕을 하는 것도 좋지 않고 목욕 시간을 짧게 해서 손과 발에 땀이 나지 않도록 유의하세요.

 

자주 손을 씻어 주시는 것이 좋고 땀이 나면 손수건이나 깨끗한 천으로 닦아 주셔야 합니다. 가능한 통기성이 좋은 옷을 입어서 땀이 잘 나지 않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것을 찾아 피하도록 하고 손이 건조해 지면 더 가려워지고 빨리 낫지 않으니 충분한 보습을 하도록 하세요. 한포진은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몇 주 정도 지나면 사라집니다.

 

하지만 손에 피부가 벗겨지고 매우 가려워서 힘들 수 있는데요. 땀이 많이 나는 체질이라면 완전히 낫지 않고 재발을 반복합니다. 또 환절기마다 고생을 할 수 있어요. 그래서 완벽하게 고치려고 하기보다는 스스로 관리를 하셔야 해요.

 

 

손에 수포가 나고 가려움이 있다면 그냥 방치해서는 안됩니다. 평소보다 땀을 흘리지 않도록 조절을 잘 해주시고 피부가 건조해 지지 않게 보습을 철저히 하시면 몇 주 안에 나아 질 것입니다.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느긋하게 나아질 때까지 관리를 하면서 기다려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