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뒷목 통증, 뒷목 땡김 원인

뒷목 통증, 뒷목 땡김 원인

 

목 있는 곳이 아프고 뻣뻣하게 굳어 있을 때가 있습니다. 목 뒤쪽이 당기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오랫동안 똑같은 자세로 컴퓨터를 하시는 분들은 일시적으로 목이 뻣뻣해지고 경직이 되며 아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뒷목 땡김이 있다면 목 디스크를 조심하셔야 하는데요.

 

 

목 디스크는 목뼈 사이에 있는 추간판이 튀어나오거나 찢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추간판이 튀어나오는 것은 노화로 인해 목뼈 자체가 변형이 되기도 하고 부상이나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디스크가 변형이 될 수 있는데요.

 

목 디스크가 있으면 목하고 어깨에 통증이 있어요. 특히 목 뒤쪽에 땡김이 있고 어깨 결림도 있습니다. 팔과 손이 저리고 힘이 잘 들어가지 않아요. 그래서 양손을 사용하는 것이 어려워지는데요.

 

더 지나면 다리가 점점 저려오고 보행하는데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팔과 목에 결림이 강해지면 가끔 구역질을 하고 어지럽기도 합니다. 두통이 있고 근력이 약해지면서 잘 넘어질 수도 있어요.

 

 

뒷목 땡김이 있으면 목과 어깨에 부담이 가는 행동은 하지 말아야 하는데요. 같은 자세로 오랫동안 있으면 목 근육이 경직이 될 수 있으니 중간마다 일어나서 목을 움직여 주세요. 그리고 바른 자세를 유지해 주셔야 합니다.

 

허리는 구부정하게 하지 마시고 바로 펴도록 하고 의자에 앉을 때는 턱을 당긴 상태로 앉아 주시면 됩니다. 만약 목을 뒤로 져치게 되면 척수와 신경을 압박할 수 있어 통증이 심해질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어깨와 뒷목은 항상 따뜻하게 해서 근육이 경직된 것을 풀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거북목증후군이 있어도 뒷목이 당기는듯한 통증이 있는데요. 목뼈는 약간 곡선 형태로 되어 있는데 목뼈가 일자로 펴지게 되면 거북목증후군을 유발합니다. 원래 목뼈가 곡선의 형태를 해야 목 근육에 부담감을 줄일 수 있는데 일자로 변형이 되면 목에 상당한 부담이 가는데요.

 

 

거북목증후군이 있으면 머리가 앞으로 나오는 형태가 되기 때문에 만성적인 목 결림이 있고 목을 움직이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어깨도 결리고 현기증이 날수 있으며 눈 안쪽에도 통증이 있습니다. 더 진행이 되면 목의 신경이 압박되며 두통이 있고 팔도 저립니다.

 

장시간 고개를 숙이고 있거나 자세가 바르지 못하면 목에 부담이 갈수 있는데요. 같은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해도 몸에 좋지 않습니다. 앉아 계실 때는 허리나 어깨를 펴서 바른 자세를 하도록 하고 30분에서 1시간마다 목을 자주 움직여 주세요.

 

 

뒷목 땡김이 있을 때는 일시적인 현상일지도 모르니 며칠 지켜보셔야 합니다. 하지만 계속 목이 아프고 당기는듯한 통증이 있다면 목 디스크나 거북목증후군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간혹 긴장성 두통으로 뒷목이 불편하고 머리가 아플 수 있는데요. 빨리 제대로 된 원인을 파악해서 대처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