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발등통증, 발등이아파요 원인, 치료

발등통증, 발등이아파요 원인, 치료

 

 

평소보다 오래 걷거나 갑자기 운동을 하게 되면 인대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인대가 늘어나면 주로 발목 부위가 아프게 되는데요. 드물게는 발등 있는 곳에 인대가 손상이 되기도 합니다.

 

다 나을 때까지는 걸을 때마다 발이 아플 수 있어요. 그래서 밖에 나갈 때마다 불편해 질수 있는데요. 발등 인대 늘어났을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설명드려보겠습니다.

 

 

인대가 늘어났다는 것은 뼈를 지탱해주는 인대가 손상됐다는 것입니다. 원래 인대는 외부로부터 충격이 가해져도 충분히 대응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는데요. 하지만 발이 삐었거나 발을 헛디뎌서 강한 충격이 가해지면 인대에 일부가 늘어나고 손상이 됩니다.

 

가볍게 부상을 당한 정도면 혼자 걸을 수 있고 약간의 통증만 있습니다. 그러나 발등이 붓고 통증이 심하면 인대가 많이 손상된 것인데요. 안으로 출혈이 있으면 멍도 들고 걷는 것도 힘들어집니다.

 

그리고 인대가 끊어지면 그냥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있고 똑바로 걷지를 못합니다. 발목 관절도 불안정 해지고 열감이 있기도 한데요. 인대가 파열이 됐다면 골절이나 탈구가 됐을수 있습니다.

 

 

발등 인대 늘어났을때는 다친 부위가 더 손상이 되지 않도록 안정을 하셔야 합니다. 무리하게 걷거나 움직이면 악화될 수 있으니 되도록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인대가 늘어난 부위에는 냉찜질을 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얼음이나 아이스팩을 발등 있는 곳을 차갑게 해줘야 해요. 너무 오랫동안 냉찜질을 해도 좋지 않고 15분에서 20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20분 넘게 얼음찜질을 하게 되면 발에 감각이 없어지니 한두 시간 기다렸다가 다시 환부를 차갑게 해주세요. 얼음을 직접적으로 대고 있는 것보다는 수건이나 천으로 얼음을 감싸서 냉찜질을 합니다.

 

부상의 정도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보통은 1~3일 동안 얼음찜질을 해주시면 됩니다. 발등이 부어오르면 붕대로 압박해주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압박을 해주면 일시적으로 혈류량이 감소되면서 붓는 것을 억제해 줍니다. 하지만 너무 강하게 압박을 하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발이 창백해지고 마비가 올수 있어요. 그래서 적당히 발등 있는 곳을 붕대로 감아서 압박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리를 심장보다 높은 위치에 올려놓으셔야 해요. 의자 에다가 다리를 올려놓으시면 되는데요. 심장 보다 발을 높게 해주면 붓기도 빨리 가라앉고 통증도 훨씬 가벼워집니다.

 

오랫동안 서서 하는 일은 당분간 하지 마시고 서 있더라도 중간마다 의자에 앉아서 쉬도록 하세요. 또한 발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신발도 신기에 편안한 것을 찾아서 신도록 합니다.

 

 

발등 인대 늘어났을 때 어떻게 응급처치를 해야 하는지 설명해 봤습니다. 처음에 3일 동안은 통증이 매우 강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2주 정도 지나면 걷는데도 지장이 없고 많이 회복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2주 동안은 최대한 움직이지 마시고 안정을 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