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폐에 구멍 생기면 증상, 치료

폐에 구멍 생기면 증상, 치료

 

아무런 원인도 없이 가슴이 답답하거나 흉통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시 폐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궁금해지는데요. 하지만 계속 흉통이 있고 호흡 곤란까지 지속된다면 기흉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분명한 원인도 없이 자연적으로 생기거나 폐에 충격이 가해지며 폐에 구멍이 생길 수 있는데요.

 

 

기흉이란 정확히 말하자면 폐의 일부분이 구멍이 뚫려서 공기가 새어 나가는 것입니다. 공기가 새면 폐가 수축이 되는데요. 누설된 공기는 흉강에 쌓이고 폐를 압박하면서 심하게 수축이 돼버리는 것입니다.

 

여성보다는 10대부터 30대 사이에 있는 남성들이 많이 걸린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기흉도 여러 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자연 기흉은 폐 낭종이 파열되며 나타나는데 파열이 되는 계기도 명확하지 않고 갑작스럽게 발생하기 쉽습니다.

 

단순히 재채기를 하거나 코를 풀 때도 발병할 수 있는데요. 폐에 압력이 가해지고 직접적으로 손상이 되지 않더라도 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연적으로 폐에 구멍이 생기는 것은 공기가 누설이 되더라도 곧 구멍이 닫혀 버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심하지 않으면 안정을 하고 경과를 지켜보시면 됩니다.

 

 

그러나 공기가 계속 새어 나간다면 흉강 내에 쌓인 공기로 인해서 폐가 압박이 되며 수축됩니다. 호흡 곤란과 가슴이 답답한 듯한 기분이 들 수 있는데요. 신체적으로 피곤한 상태에 있거나 갑작스러운 기압의 변화로 인해 폐낭종이 파열될 수도 있습니다.

 

폐기종과 폐렴, 결핵 같은 폐에 관련된 질병이 있어서 병발되기도 합니다. 폐에 질병이 있으면 폐세포가 손상되기 때문에 기흉이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특히 폐기종에 의해 병발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리고 외부 충격으로 인해 외상성 기흉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갈비뼈가 부러지고 폐에 직접적인 충격이 가해져서 발생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호흡곤란이 있고 청색증이 되며 가슴에 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비교적 가벼운 상태라면 자연적으로 개선할 수 있지만 흉강 내 누설되는 공기양이 많고 양쪽 폐가 크게 손상이 되었다면 조기에 치료를 받아야 해요.

 

여성분들은 간혹 월경 전후로도 기흉이 발생합니다. 정확한 원인은 자궁내막증으로 인해서 자궁 내막에 있는 성분이 폐와 횡격막에 섞이며 폐에 구멍을 나게 하는데요. 그래서 여성이 기흉에 걸렸다면 월경성 기흉의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심한 재채기를 하면 폐에 부담이 가며 폐낭종이 파열될 수 있는데요. 전에 기흉이 있으셨다면 더욱 조심을 해야 합니다. 약간의 호흡곤란과 가벼운 흉통이 있다면 천천히 경과를 지켜보셔도 됩니다.

 

안정을 하면 자연스럽게 낫기도 하는데요. 심하게 숨이 차고 가슴이 답답하다면 쇼크 상태 빠져 버릴 수 있습니다. 기흉의 상태에 따라서 적절한 치료를 받아 보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