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압 정상수치, 안압낮추는법

안압 정상수치, 안압낮추는법

 

안압은 눈 안의 압력을 말하는데 원래 안구는 내부에 방수라는 액체로 채워져 있어요. 방수는 일정한 압력을 조절하고 안구의 모양이나 형태도 유지시켜 주는데요.

 

안압은 방수가 만들어지는 양과 배출되는 양이 균형적으로 이루어져야 일정하게 유지가 됩니다. 하지만 방수가 과도하게 만들어지거나 배출되는 부분이 막혀 있으면 안압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안압 정상수치를 정확히 알고 계셔야 안압이 높아지는 상태를 막을 수 있는데요.

 

 

일단 안압이 높으면 시신경이 압박을 받으며 심한 두통이 있을 수 있어요. 그리고 안구의 통증이 있고 눈이 침침하며 어두워지는데요. 현기증도 나고 시야도 좁아지게 됩니다.

 

이렇게 안압이 높아져 있는 상태가 계속되면 녹내장에 걸리기도 쉬운데요. 녹내장은 시신경이 손상이 돼서 눈으로 본 것을 뇌로 잘 전달을 하지 못해서 시야가 좁아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그냥 방치하면 시력도 떨어지고 나중에는 실명이 될 수도 있는데요. 녹내장은 서서히 진행이 되기 때문에 아무런 징후를 못 느끼는 사람도 많습니다.

 

하지만 시신경이 점점 더 손상이 되면 시야의 일부가 보이지 않고 눈에 까만 점같이 흐리게 보일수 있어요. 시야도 어두워지고 시력이 더 떨어지기도 합니다. 메스꺼움이나 두통도 있고 눈에 통증이 있습니다.

 

 

안압 정상수치는 10~21mmHg인데요. 안압이 높아지면 당장 녹내장이 되지는 않더라도 앞으로 녹내장에 걸릴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안압은 변동이 심해서 정상 범위에 있더라도 방심하지 말고 계속 수치를 확인해 봐야 하는데요.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는 굉장히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밤에 잠을 잘 때 엎드려서 자면 안압이 상승한다고 해요. 엎드려 자면 안구에 채워져 있는 방수의 흐름이 일시적으로 나빠지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잘 때는 똑바로 정면을 보고 주무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어두운 장소에서 컴퓨터나 텔레비전을 보면 동공이 넓어지면서 방수의 배출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안압이 상승할 수 있어요.

 

 

재채기를 많이 해도 순간적으로 안압이 올라갑니다. 일시적인 것이라면 상관이 없지만 오랜 기간 재채기를 하면 조심하셔야 합니다. 수면 무호흡증이 있어도 뇌의 압력을 높이고 안압을 증가시킵니다.

 

그래서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사람은 녹내장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다고 하는데요. 수면 중에 기도가 좁아져서 호흡이 멈추거나 코를 골수 있어요.

 

주무실 때는 항상 옆으로 누워서 자도록 하고 계속 저산소 상태가 계속되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이 될 수도 있으니 빨리 수면 무호흡증을고치셔야겠습니다.

 

 

고개를 숙이는 자세를 자주 해도 수정체가 일시적으로 동공을 막아 안압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자꾸 고개를 숙이는 습관도 없애도록 하세요.

 

안압 정상수치와 안압이 높아지는 원인을 살펴보았는데요. 나중에 녹내장으로 발전을 하면 시력이 떨어지고 실명의 위험도 있으니 그냥 내버려 두시면 안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