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른쪽귀간지러움, 귀가간지러워요 이유

오른쪽귀간지러움, 귀가간지러워요 이유

귀가 간지러워서 자꾸 손으로 긁을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귀 안쪽이 가려우면 손이 닿지 않아서 긁을 수도 없는데요. 귀를 계속 만지면 자극이 가서 더 안 좋다고 해요. 특히 한쪽 귀만 간지러우면 더욱 불편한데요. 오늘은 오른쪽 귀 간지러움은 무엇 때문에 발생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외이도염이 있어서 귀가 간지러울 수 있습니다. 귓구멍에서 고막까지를 외이도라고 부르는데요. 외이도에 염증이 난 것을 외이도염이라고 부릅니다.

 

귀이개나 손으로 귀를 계속 파면 귀에 상처가 나면서 염증 날수 있습니다. 그리고 물에 들어갔다 나오거나 피부에 습진이 생기면서 손으로 긁으며 염증이 나기도 하는데요.

 

외이도염에 걸리면 처음에 귀가 간지러운 것을 시작으로 점차 귀가 아프게 됩니다. 귀 있는 쪽이 붓거나 막혀 있는 기분이 드는데요. 귀에서 노란색이나 흰색의 고름이 나오기도 합니다.

 

그리고 외이도 있는 곳이 부어서 이명 현상이 생길 수가 있고 귀 주변에 있는 림프절까지 부어오릅니다. 또 귀를 잡아당기거나 누르면 통증이 있는데요. 오른쪽 외이도에 염증이 생기면 오른쪽 귀 간지러움이 심해집니다.

 

 

외이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물에 들어갔다 나와서 귓속을 건조해 주셔야 합니다. 귀에 물이 들어갔으면 머리를 한쪽 방향으로 기울여서 빼내도록 하세요. 귀를 너무 자주 파는 습관도 고치셔야 합니다.

 

귀지는 귀 안쪽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는데 너무 적으면 문제가 되기도 하고 귀를 자주 파면 자꾸 자극이 되면서 외이도에 상처가 날수 있어요. 그러므로 귀지 제거는 한 달에 한 번만 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귀가 심하게 가려우면 염증을 억제하기 위해서 차갑게 해주시는 것이 좋고 고름이 나오는 경우에는 깨끗한 수건과 면봉으로 닦아내서 귀 밖으로 흘러나오지 않도록 해주세요.

 

심하지 않으면 대부분은 자연 치유가 됩니다. 하지만 다 나을 때까지는 물에 들어가는 것을 자제하시고 손으로 귀를 긁지 않도록 해주세요.

 

그리고 귀지가 많고 귓속이 건조해도 간지러울 수 있습니다. 귀지가 많으면 안에서 소리도 나고 가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어요. 그래서 귀지를 제거하는 편이 좋아요.

 

 

만성중이염이 있어도 귀 간지러움이 있습니다. 중이염이 오랫동안 낫지 않고 계속 귀에 염증이 나 있는 것을 만성 중이염이라고 하는데요.

 

귀에서 고름이 나오니까 피부에 염증이 생겨 가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난청도 있고 내이 기능이 저하되면서 이명이나 현기증이 있기도 합니다. 일단 귀의 염증을 억제 시키고 난청을 개선해야 합니다.

 

 

오른쪽 귀 간지러움은 무엇 때문에 발생하는 것인지 살펴보았습니다. 거의 대부분은 염증으로 인한 것인데요. 염증이 심해지면 귀를 막아서 소리가 잘 들리지 않을 수 있으니 빨리 대처를 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