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팽만감, 복부팽창 원인, 해소방법
복부팽만감, 복부팽창 원인, 해소방법
배가 부풀어 오르는듯하고 압박되는 거처럼 느껴지지 않으세요? 복부가 팽창되어서 꽉 차 있는듯한 느낌을 받게 되는데요. 배가 무겁고 트림도 자주 나오게 됩니다. 일종의 복부 팽만감과 비슷한 것이라 할 수 있어요. 복부팽창은 왜 되는 것인지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복부 가스
식사 시 급하게 먹고 대화를 하면서 먹게 되면 공기를 많이 삼켜 버립니다. 잘 씹지 않고 대충 씹어 넘기면 그만큼 들어가는 공기의 양이 증가해요. 공기가 안으로 축적이 되니까 가스가 생성이 되고 잦은 트림과 방귀가 나옵니다.
그리고 변비가 있을 시 가스가 쌓이며 창자가 팽창하게 되는데요. 방귀를 참아도 나오지를 못해서 팽창하게 되는 요소가 됩니다.
장폐색
장폐색은 장의 일부분이 막혀 버리는 것입니다. 그래서 창자가 좁아지니까 배변이 힘들고 복통도 있게 됩니다. 가스도 차게 돼서 부풀어 오른 창자가 횡격막을 자극해 딸꾹질도 나게 하고 복부팽창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복수
복부는 복막으로 둘러싸여 있는데 그 틈새에 복강이 있습니다. 복강에 체액이 비정상적으로 축적이 되는 것입니다. 체액이 축적이 되면 팽창을 하게 되고 근처에 있는 폐나 위장을 압박하게 되는데요.
소화가 안되고 호흡곤란이 있게 됩니다. 간경변과 복막염, 간암으로 복수가 차게 되는 것입니다.
난소암
난소에 종양이 있는 것으로 종양이 커지면 배가 팽창을 합니다. 자각이 거의 없지만 하복부로 덩어리가 만져질 수 있어요. 방광이 압박돼서 소변을 자주 봅니다. 전이가 되지 않도록 초기에 발견하셔야 합니다.
대장암
대장암은 암이 진행되며 변이 가늘게 나오고 잔변감이 있습니다. 우측 하복부로 덩어리가 만져지기도 하고 설사하고 변비를 반복하는데요. 혈변을 볼 수가 있고 갈수록 복통이 있게 됩니다.
궤양성 대장염이나 가족력이 있을 시 더 걸리기 쉽습니다. 조기에 발견을 하면 90%는 완치를 합니다.
위하수
위하수는 위장의 위치가 정상보다 아래로 쳐져 있는 것입니다. 식후 속 쓰림이 있고 잦은 트림을 하며 소화가 안되는듯합니다. 배가 팽창하는 거 같고 설사와 변비를 번갈아 가며 해요.
위장에 부담이 가지 않게 소화가 잘 되는 야채와 과일을 드시고 잘 씹어 소화가 잘 되게 해주세요.
폭식
한꺼번에 폭식을 하게 되면 음식이 소화가 되지 않고 위장에 길게 머물게 됩니다. 그러므로 복부팽창을 하게 되고 무겁게 느껴집니다. 한 번에 폭식을 하지 마시고 나눠서 드시도록 하세요.
복부 팽만감을 없애려면 식사 시 천천히 씹어 드셔야 공기가 덜 들어가서 가스 생성이 적게 됩니다. 그리고 한 번에 먹기보다는 여러 번에 거쳐서 나눠서 드세요.
변비가 되지 않게 시금치, 감자, 고구마 같은 음식을 드셔야 합니다. 만약 왼쪽 복부에 팽창이 있으면 대장암이나 대장 게실염을 의심해 볼 수 있고 오른쪽 복부에 팽만감이 있을 시에는 맹장염과 담낭염도 생각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