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 부딪친후 증상, 치료방법

머리 부딪친후 증상, 치료방법

 

일상에서 머리를 부딪히는 일은 흔하게 있습니다. 어디에 넘어져서 다치는 것도 있고 앞을 보지 않고 걷다가 벽에 부딪쳐서 혹이 나기도 하는데요. 순간 강한 충격이 있어서 당황을 하게 됩니다.

 

당장은 아무렇지 않은 거 같아도 머리에 출혈이 있을 시 나중에 어떻게 될지 모르거든요. 그래서 초기 대응이 매우 중요합니다. 머리 부딪친후 대응과 조심해야 할 상황 말해 드리겠습니다.

 

 

부딪히고 나서는 파랗게 멍이 들고 부어 있는 듯이 보입니다. 그밖에는 다른 것이 없어 보여서 평소와 다름없이 지내고는 하는데요. 하지만 24시간 안에 토를 하고 경련이 있으며 의식이 없어지는듯하면 위험한 징후입니다. 어떤 징후가 있으면 위험한지 보여 드릴게요.

 

두통

머리에 강한 충격을 받고 나서 뇌에 손상이 있을 시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뇌의 압력이 올라가면 두통이 있게 됩니다. 내압이 상승해서 뇌가 눌려 버리면 의식 저하가 올수 있습니다.

 

부딪히고 큰 혹이 있으면 혈종이 있을 가능성이 있어요. 그러나 혈종은 자연스레 지혈이 되고 시간이 지나면 없어집니다. 혹이 있을 시에는 얼음찜질을 해서 차게 해주세요.

 

 

구토

24시간 안에 구토를 여러 번 하게 되면 두개골 내 출혈을 의미합니다. 일종의 뇌출혈과 지주막하 출혈인데요. 뇌를 압박하게 돼서 구토 중추를 건드리게 되어 토를 하는 것입니다.

 

팔과 다리 마비

머리 부딪친후 경추 손상이 있을 수 있어요. 쉽게 말해 목 뼈가 손상이 된 것으로 머리가 강하게 부딪히는 바람에 목에 있는 경추까지 손상이 되어 팔, 다리가 마비가 되고 전신에 마비가 올수 있습니다. 마비가 있을 시 절대 목을 함부로 움직이지 마세요.

 

코피

코피가 계속 흐르고 콧물에 피가 섞여서 나오는 것은 두개골이 골절됐음을 뜻합니다. 즉 골절이 돼서 뇌척 수액이 흘러나오고 있다는 것입니다. 뇌척 수액이 누설이 되면 감염성 수막염이 될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피가 섞인 콧물이 나오고 있다면 코를 풀면 안 됩니다.

 

 

언어장애

말을 못 알아듣고 대화 시 발음이 명확하지 않으며 입에 마비가 오면 뇌의 전두엽과 측두엽에 손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시야가 흐린 듯이 보이고 물체가 이중으로 보이는 것도 위험 징후입니다.

 

머리가 부딪친후에는 침착하게 대응을 하셔야 되는데요. 머리를 높게 해주고 조용한 장소에서 쉬도록 합니다. 외상이 있는 부위에 혹이 있고 출혈이 있을지 모르니 우선 차갑게 해주어야 합니다. 얼음찜질을 해서 머리를 차갑게 해주시고요. 당일 목욕은 하지 않도록 합니다.

 

 

가벼운 외상이라면 걱정하실 것 없습니다. 그러나 24시간 안에 두통이 심하고 구토를 하며 마비와 경련이 없는지 관찰해 주세요. 일주일 뒤에 달라진 점도 없는지 알아야겠습니다. 일상에서 은근히 머리를 다치는 일이 있습니다. 조심하셔서 머리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