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가 콕콕쑤셔요/ 땡겨요/ 빵빵해요/ 딱딱해요

배가 콕콕쑤셔요/ 땡겨요/ 빵빵해요/ 딱딱해요

 

밥만 먹으면 배가 아프기도 하고 긴장하거나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아도 복통이 생기게 됩니다. 여러 질병으로 인해서 생기기도 하는데요 배가 아픈 원인이 다양하고 증상도 개인이 느낀 것에 따라 표현되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전문의의 진료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만성 복통의 경우에는 생활 습관의 개선이 필요한 경우도 있는데요 어떤 원인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갑자기 배가 심하게 아플 때는 위험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검색을 하는 것보다 빠르게 병원으로 가시는 게 현명합니다.

배가 콕콕 쑤셔요/배가 땡겨요/배가 딱딱해요/배가 빵빵해요 원인

1. 과식, 소화불량, 배탈

소화가 잘되지 않는 음식이나 필요 이상의 음식을 과하게 먹은 경우 배가 아플 수 있습니다. 특히 지방이 많은 음식을 급하게 먹거나 많이 먹으면 담즙 분비에 문제가 생기게 되고 위산이 과다 분비되면서 속이 쓰리고 아프게 됩니다. 복통과 함께 배가 빵빵해요라는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변비

편식, 스트레스, 운동 부족 등의 원인으로 변비가 생기게 되면 아랫배가 아프면서 배가 빵빵하고 딱딱해질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 수분 섭취를 늘리고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위, 십이지장궤양, 담적

상복부 쪽이 콕콕 찌르면서 아픈 경우, 위산 자극으로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 위궤양 같은 경우는 위산이 분비되는 식후 30분 정도 후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고 십이지장궤양은 공복이나 식후 3-4시간 후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위내시경을 통해서 진단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출혈이 있는 경우에는 흑변을 보기도 하는데 위급한 상황입니다.

또한 소화가 잘 안되고 배가 딱딱해요라고 느끼는 경우에는 담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기능성 위장장애인 담적은 복부가 딱딱하고 소화가 잘 안되는데 스트레스나 수면 부족, 과로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식습관을 개선하면 좋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4. 과민성 장 증후군

대장 내시경 검사에서 이상이 없고 복통의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에 과민성장증후군이라는 말을 듣게 되는데요 복통과 함께 변비 또는 설사를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어깨결림과 방귀, 복부팽만이 동반되며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을 하면 더 심해지게 되는데 우유나 아이스크림 같은 가스를 유발하는 음식을 자제하고 충분한 수면과 식이요법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5. 담석, 급성 담낭염

우측 배가 아픈 경우에 담낭에 돌이 생긴 경우일 수 있습니다. 콕콕 보다 찌르는듯한 통증이 생기며 우측 갈비뼈 아래쪽과 명치 부위에 쥐어짜는듯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고열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급성 담낭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6. 대장 게실염

대 장벽 게실에 찌꺼기가 고여 염증을 일으키는 게실염은 배꼽 아래쪽이나 왼쪽 하복부에서 콕콕 찌르는 증상이 나타나며 미열이 동반됩니다. 고단백질, 고지방 식사를 하는 경우 생길 수 있고 배가 빵빵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대장 내시경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고 이전에 게실이 있었다면 게실염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7. 여성질환/임신/방광염

생리통이나 배란통으로 인해 배가 당길 수 있고 아랫배가 묵직하면서 당기는 증상이 있다면 자궁근종 의심해볼 수 있는데 이전에는 생리통이 없다가 생겼거나 갑자기 심해진 경우라면 검사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난소 난종의 경우에도 배가 묵직한 느낌이 들고 불편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생리를 하지 않을 때는 임신이나 자궁 외 임신을 의심해볼 수도 있습니다.

방광염이 심해진 경우 치골 상부 쪽 복통과 혈뇨가 생기기도 합니다.

8. 급성 충수돌기염

맹장염이라고도 하는데요 초기에는 배꼽 주변과 명치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진행되면서 오른쪽 아래쪽이 심하게 아프고 걸을 때나 기침할 때 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9. 급성 췌장염

배가 빵빵하면서 너무 아프고 허리를 펴기 어려운 경우 췌장염일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원인이 음주인 만큼 술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담적이나 대사장애 복부 손상으로 인해서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 위쪽 복부, 배꼽 주위에서 찌르는듯한 통증이 나타나거나 허리를 앞으로 굽히고 무릎을 끌어당긴 자세가 됩니다. 구토, 구역 증상도 나타납니다.

배가 차가울 때

배가 차가워서 복통이 생기는 경우는 음식과 온도에 따라서 변화가 생기는데요 기름진 음식을 먹거나 밀가루 음식, 술을 먹었을 때 복통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과도하게 긴장한 경우나 장시간 앉아 있는 경우에 복부 쪽이 순환이 잘되지 않아 복부 냉증이 생기고 아플 수 있습니다.

날이 더워지면서 에어컨의 사용으로 배가 차가워지는 경우가 있는데 예민하신 분들은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고 너무 차가운 음식을 과도하게 먹는 경우에 위장이나 대장의 기능이 나빠져서 설사병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적당하게 매운 음식과 따뜻한 음식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 따뜻한 성질을 가진 생강이나 호박, 콩 같은 음식이 도움이 됩니다.

예방하기

1. 배를 따뜻하게 한다.

보온 주머니나 찜질기, 복대를 활용해서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가스가 차는 음식을 피한다.

고지방, 고지방, 탄산, 커피, 술, 밀가루, 즙 같은 음식은 가스가 차게 하고 복통을 유발합니다.

3. 스트레스를 피한다.

여러 질병의 원인이 스트레스인 만큼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바로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슬기로운 건강생활(https://blog.naver.com/jangsoras2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