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변 색깔 다양한 원인 혈변, 초록색변?

변 색깔 다양한 원인 혈변, 초록색변?

 

리의 건강상태를 알려주는 대변! 화장실에서 변을 보고나서 색깔을 체크하는 분 계신가요?! 대부분 냄새나고 더럽다고 생각해서 바로 물을 내려버리실텐데요. 변색깔이 변하는 이유에 대해서 기록해보겠습니다.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면 흡수되고 남은 찌꺼기와 장내 세균이 항문으로 배출되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하루에 100~200g을 한번 배설하게 됩니다. 육식 위주의 식사를 하면 흑갈색의 변을 보게되고 약이나 질환에 따라서 녹색, 황록색, 회색, 흑색 등의 대변을 보기도하는데요 어떤점들을 주의해야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일주일동안 2-3회 이하로 힘들게 본다면 변비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케네스 히든박사 1997/ 생로병사의 비밀 방송

우선 정상적인 변은 위에 보이는 브리스톨 대변 도표에 있는 타입 4번입니다. 바나나 또는 소시지나 뱀같고 매끄러우면서 부드럽게 나오는 대변인데요 적당한 황색에서 갈색을 띄고 있습니다. 일명 황금똥이라고 하죠! 어린 아기들의 경우 엄마들이 기저귀를 열었을때 황금변을 보면 정말 뿌듯해 한답니다. 대변은 장내 미생물 불균형이나 수분부족, 섭취하는 음식에따라 모양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변 색깔, 색깔별 원인

●녹색변, 녹변

담즙에 있는 빌리루빈이 대변의 색깔에 영향을 주는데요 담즙이 과다 분비되거나 재흡수가 되지 않은 경우에 초록색변을 보게됩니다. 설사를 할때 많이 볼 수 있는데 담즙이 대장을 통과하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녹색의 변을 보게됩니다. 전날 채소를 많이 먹었거나 스피루리나 같은 엽록소를 섭취하거나 철분제를 복용하는 경우에 녹변을 보게되는데 대부분 일시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점액질이 섞인 묽은 녹색변을 본다면 염증성 장질환이나 과민성대장 증후군일수도 있습니다.

●회색, 하얀색 변

드물기는 하지만 담즙나오지 않거나 이동하는 관에 문제가 생기면 담즙이 섞이지 않아 회색이나 흰색변을 보게 됩니다. 담낭염, 담석, 담도폐쇄, 췌장염을 의심해볼 수 있고 조영제나 제산제도 하얀색의 변이 나오게합니다. 빠르게 병원으로 가야하는 변색깔입니다.

●혈변

하부 소화기관에 출혈이 발생하면 혈변을 볼 수 있습니다. 치질,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간혹 많은 양의 피가 나오기도 합니다. 또한 과도한 음주나 스트레스로 인해서 혈변을 보게되기도하고 비트처럼 붉은 채소를 많이 먹었을때도 붉은색 변을 보게됩니다.

대변 주위에 피가 묻어있거나 휴지에 묻어날때는 대두분 치질과 관련이 있습니다.

대변자체가 피와 섞여있고 검붉은 색이라면 대장암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흑변

상부소화기의 출혈로 인해 검은색 변을 보게 될 수 있는데 식도나 위와 같은 곳에 출혈이 있는 경우입니다. 소화불량과 함께 흑변이 보인다면 위염, 소화성 궤양을 의심해보실 수 있는데요 춘장처럼 새카만 변이 계속된다면 십이지장의 출혈이나 대장암, 위암의 가능성이 있기때문에 병원에 방문해서 정확한 원인을 찾는것이 중요합니다.

대장속에 변이 오래 머물게 되면 수분이 줄어들고 단단해지며 색깔도 진해지게 됩니다. 진한 갈색이 될수록 유해균이 많다는 뜻인데요 평소에 수분섭취에 신경쓰고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드시면 건강한 황금 바바나 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변 모양

변이 가늘고 길게 나오는 일이 잦거나 계속 된다면 과민성 대장염이나 대장암, 직장암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수분이 많이 부족하게되면 토끼똥을 쌀 수 있고 섬유질이 부족하면 뚝뚝 끊어지는 변을 보게 됩니다.

위에 나오는 브리스톨 대변 도표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처럼 대변은 우리가 먹는 음식과 질병에 따라 색과 모양이 변하는데요 과거에 왕의 대변을 살피고 맛보는 일이 왜 중요했는지 이해가 되시지 않나요?! 오늘은 변기물을 바로 내리지말고 잠깐이라도 어떤색과 모양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슬기로운 건강생활(https://blog.naver.com/jangsoras2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