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정출혈 여성 하혈 원인 증상

부정출혈 여성 하혈 원인 증상

 

생리할 때가 아닌데 피가 보여서 놀라셨나요?! 생리 주기가 짧은 분들이나 생리량이 줄어든 분들은 하혈인지, 정상적인 월경인지 구분이 어려울 수 있고, 간혹 폐경 후에 출혈이 보이는 분들은 좋은 걸 먹어서 다시 젊어지나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신 것 같아요.

배란 이후에 나타나는 현상인 생리호르몬 불균형이나 다른 원인으로 인해 생기는 부정출혈을 구분하는 방법과 원인에 대해서 기록해보겠습니다.

부정출혈 원인

생리 기간이 아닌데도 비정상적인 출혈이 나타나는 것을 부정출혈이라고 하는데요 피가 나오면 무조건 생리를 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아닌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과격한 운동을 한 후, 또는 무리한 다이어트로 체중 변화가 일어났을 때, 성관계 후 피가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 외에도 초경을 시작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불규칙적인 출혈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스트레스

-다이어트

-체중 변화

-초경

-사후 피임약 복용

-착상혈

-자궁질환

-다낭성 난소 증후군,

-성관계 후 질 상처

-자궁 경부 염증

-암

-자궁내막

호르몬 변화의 경우에는 생활습관을 개선하면 좋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자궁 질환의 경우 초기에 진단을 통해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폐경 후 1-2년이 지나서 갑자기 하혈을 하는 경우에는 암의 징조일 수 있기 때문에 폐경 후 생리의 경우에는 주의 깊이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가임기 여성의 경우에는 착상혈이 비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약물 사용에 있어서 조심할 필요가 있답니다.

부정출혈 / 생리와 구분하기

●배란

배란이 있으면 생리, 배란이 없으면 부정출혈입니다.

●색깔

생리혈은 선홍빛 또는 검 붉은색을 띠고 있지만 여성 하혈의 경우에는 갈색빛이 나거나 핑크빛을 띕니다.

●생리전 증후군

생리통이나, 유방 팽만, 식욕 증가 같은 증상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없이 피가보인다면 비정상적인 출혈입니다.

● 기간과 양

정상적인 생리의 경우에는 보통 2~7일 정도이며 평균 35ml의 피가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부정출혈일 경우에는 양이 적고 불규칙적입니다.

황체기 결함

간혹 황체기 결함으로 인해서 생리가 시작하기 전에 소량의 출혈이 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황체기란 황체가 활동하는 시기로 난포가 황제로 바뀌고 나서 14일 정도 되는 기간 동안 자궁 내막이 임신을 준비하는 기간입니다. 이때 임신이 이루어지지 않게 되면 내막이 탈락하고 생리를 시작하게 되는데요 난소 기능이 떨어지면서 이 기간이 12일로 줄어들고 생리량도 줄어들게 됩니다. 난임과 유산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만큼 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처럼 여성 하혈은 여러 원인들에 의해서 생기게 되는데요, 최근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지 않았는지, 과로를 하지 않았는지 생각해 보고 좋은 컨디션을 유지해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암이나, 자궁질환의 경우에는 빠르게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 기억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모두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출처] 슬기로운 건강생활(https://blog.naver.com/jangsoras2j)